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A to Z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란, 웹(web)+로그(log)의 줄임말로써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단어입니다.
블로그는 작성자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 칼럼, 기사 등 어떤 형식이든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1인 미디어입니다.
여기에 마케팅 기법을 더하면 블로그 마케팅이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BOUT 블로그 마케팅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확인 할 때 가장 많이 참고하는 영역은 아직까지는 많은 확률로 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공유하기 때문에 가장 신뢰도가 높은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얼리어답터가 먼저 제품을 사용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올리는 후기로 순수한 정보를 업로딩했지만
지금은 블로그의 글이 마케팅의 일환이라는 것을 소비자도 알기 때문에
예전만큼의 순수함은 없지만 먼저 사용하고 작성한 후기라는 점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신뢰도가 가장 높은 영역인 것은 여전하기 때문에 친숙한 이미지를 쌓을 수 있어
비즈니스적으로 꼭 필요한 마케팅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블로그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장단점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라면 자유로운 글을 올리고 그 글이 공유되는 것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마케팅적으로 올리는 글에는 비즈니스 요소가 다분히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장단점은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장기적으로 브랜드에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
1. 메인키워드, 서브키워드 등 키워드 광고를 집행 했을 때 사용하는 키워드를
비용 관계없이 원하는 키워드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검색 시 결과 상위에 랭킹 할 수 있습니다.
2. 꾸준하게 콘텐츠를 발행 했을 때,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보여주며 신뢰를 쌓을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를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습니다.
3. 정확한 타겟에게 노출하기 때문에 관심있는 소비자를 잠재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매출까지 연결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단점
1.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면서 다양한 내용으로 업로딩해야 하기에
블로그 마케팅의 전문가가 아니라면 지속적인 콘텐츠 아이디어를 생각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처음부터 트래픽(집중)을 유도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누적된 데이터가 있어야 유요한 키워드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방식
블로그는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에서 운영하는 브랜드 블로그와 체험단 블로그로 나뉘어집니다.
어떤 방향이 더 좋다 단정지을 수 없지만 보다 적절하게 같이 운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한 이유는 서로 상호보완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블로그
기업에서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로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해
소비자와 친근하게 소통하면서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에 목표를 두고 진행합니다.
그렇기에 브랜드 블로그 운영 시에는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요하는 글, 소비자가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주제의 글,
기업 소개를 하는 글을 적절한 비중으로 꾸준하게 업로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업로드 하는 사람은 기업에서 내부 부서를 통해 운영하는 인하우스 마케터이거나, 외주 대행 업체에 위탁해서 운영하기도 합니다.
브랜드 블로그 장점
브랜드 블로그는 기업의 이미지 구축을 좋은 방향으로 쌓아 올릴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 것으로써, 꼭 대기업에서만 이미지 구축이 필요한 것은 절대적으로 아닙니다.
소상공인 분들이라고 할 지라도 사업체를 운영한다면, 시작 시 생각했던 이미지에 대해 그 이미지 구축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 단점
브랜드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것은 해당 기업입니다.
외주로 대행을 맡길 수 있지만, 기업에 있는 사람들만큼은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의 글이 업로드가 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문성을 띄면 띌수록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외주보다는 직접 기업에서 운영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여의치 않으면 굉장히 많은 의사소통으로써 외주 업체와 소통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의 사항
1. 자사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알리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공격적인 광고성 글은 자제해야 한다.
2. 블로그는 장기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계획을 가지고 차근차근 목표를 달성한다는 생각으로 운영해야 한다.
3.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 할 때는 한 곳만 집중적으로 하지 않고,
2~3개 동시 운영으로 최대한 다양한 곳에 기업에서 작업하는 키워드로 노출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내부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운영 방법 및 정책을 만들어 담당자가 자리를 비우더라도
누군가 대행할 수 있어야 하며, 타 부서와도 공유해 자체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5. 신뢰도가 높은 글은 양질의 글에 키워드가 적절하게 녹아야 한다.
체험단 블로그
과거 얼리어답터가 실제 이용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후기가
현재는 체험단이라는 새로운 분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체험단의 경우 기업에서 직접 모집하여 글을 배포를 하기도 하지만, 에이전시와 같은 외주 업체에 위탁해 배포되기도 합니다.
체험단 블로그 장점
여러 블로그에 원하는 키워드를 삽입해 다양한 글로 노출할 수 있고,
글이 등록 된 블로그의 지수(점수, 랭킹)에 따라서 1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서비스에 관하여 기업에서 설명하는 것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풀어내는 글이기 때문에
더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내기에 좋습니다.
체험단 블로그 단점
처음에 체험단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외주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대행을 맡기거나
자사에서 직접 모집한다고 해도 자리 잡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책정된 예산의 여유가 있다면 대행 외주 업체에 맡기는 것이 시간 단축에는 용이할 수 있지만,
글 작성자의 실력에 따라 글 퀄리티가 나뉘기 때문에 블로거 선별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적으로 더욱더 꼼꼼히 체크해야 할 사항이 많다는 것입니다.
주의 사항
1. 외주 업체에 의뢰할 경우 반드시 체험단에 당첨되어 글이 올라가게 될 블로그를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2. 자사에서 직접 모집 할 경우 악의적으로 이용하는 소비자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대응 및 자사만의 운영방침을 수립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해서 지금까지 미롱롱과 함께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전반적으로 훑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내용을 이어서 더욱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